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황미향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4호
  • 담당과목- 기초학력으로서의 문법 교육 : 한글 표기법, 한국어의 음운론 및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기초 문해력 및 구술력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기초학력 지도 :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다양한 기초학력 부진 요인을 탐색하고, 그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기초학력 지도 및 평가 방법을 탐구한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김진호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02호
  • 담당과목- 기초 수리력 교육 Ⅰ : 학교 현장에서 기초 수리 발달이 부족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수리력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학생들의 수리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 기초 수리력 교육 Ⅱ :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수학적인 오개념을 학생들의 관점으로 분석 및 진단하는 방법을 알고, 학생들의 수리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내용 영역별로 현장 수업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나아가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수업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루틴과 프로젝트와 같이 다양한 사례들을 포함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 연구분야초등수학수업연구
윤준채

윤준채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5호
  • 담당과목- 기초 문해력 교육 Ⅱ : 기초 문해 부진 학생들의 부진 원인 및 상태를 여러 형식적․비형식적 문해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하고, 이를 근거로 알맞은 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문해 문제를 교정한다.
    - 난독 지도 방법 연구 : 난독 증상을 가진 학생들의 난독 원인 및 상태를 여러 난독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난독 학생들의 난독 문제를 교정한다.
    - 기초학력 지도 연구방법론 : 기초학력 교육 분야에서 수행된 연구물을 이해하고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초학력 연구 방법을 습득하여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연구분야읽기교육, 읽기부진 아동교육, 난독 아동교육
진선희

진선희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3호
  • 담당과목- 문학기반문해력교육연구 : 초등교육 현장에서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문학기반 문해력 지도 방법의 이론과 실천적 기획 및 실행 능력을 갖추도록 이론과 실제를 아울러 다루는 강좌이다. 문학 텍스트를 교구로 하는 문해력 지도 방법을 탐구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 실행 방안을 연구한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문학교육
이수진

이수진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8호
  • 담당과목- 기초 문해력 교육 연구 : 초등국어교육에서 한글교육 및 기초문해력 교육의 중요성, 관련 이론, 교육 현상 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
    - 작문 교육 연구 : 초등 국어교육에 필요한 작문 이론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작문 교육의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박창균

박창균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11호
  • 담당과목- 기초 구술력 교육 : 기초 구술력의 특성, 기초 구술력의 습득 및 발달, 효과적인 기초 구술력 지도 및 평가 방법을 탐구
    - 기초학력과 교육 정책 : 기초학력과 관련된 국내외 법률과 교육정책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기초학력 발전을 위한 법률 및 정책적 대안을 제안
  • 연구분야국어교육, 화법교육

여승현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701호
  • 담당과목- 인공지능기반 기초학력 교육 연구 : 인공지능기반 기초학력 지원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좌로 실제 기초학력 지원 시스템에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에 따른 효과 및 한계에 대해서도 탐색함.
  • 연구분야초등수학교육, AI활용교육, 수리력교육
이민혜

이민혜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17호
  • 담당과목- 심리·사회적 역량 강화 교육 : 초등 학습 지원 대상 학생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역량으로서 소속감, 자기통제, 성장 마인드셋 강화 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좌. 교사가 학급에서 기초 문해력, 수리력 지도 방안과 연계해 초등 학습 지원 대상 학생의 심리사회적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실제적 방안에 대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논의.
  • 연구분야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 교실 중재 프로그램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