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과정
- 윤리인성교육 전공
- 초등국어교육 전공
- 초등사회과교육 전공
- 초등수학교육 전공
- 초등과학교육 전공
- 초등체육교육 전공
- 초등음악교육 전공
- 미술심리 및 미술교육 전공
- 초등실과환경교육 전공
- 초등영어교육 전공
- 초등컴퓨터교육 전공
- 초등특수교육 전공
-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 교육과정과 수업컨설팅 전공
- 유아 및 아동교육 전공
- 교육공학 및 HRD 전공
- 상담심리 전공
- 교육실천철학 및 교육복지 전공
- 교육심리 및 학습컨설팅 전공
- 융합영재교육 전공
- 조형창작교육 전공
- 아동문학교육 전공
- 다문화교육 전공
- 문예창작·스토리텔링 전공
- 뇌기반 특수체육 전공
- AI교육 전공
- 국제교육(IB) 전공
- 진로진학컨설팅 전공
- AI학습플랫폼 전공
- 기초학력교육 전공
- 늘봄학교 지도사 교육 전공
- 스포츠건강관리 전공
박세원
- 전화053-620-1301
- 이메일seowoen@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1호
- 담당과목-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 질적연구의 철학적 가정을 이해하고, 질적연구자로서의 역량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유·초등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미시적 과정을 중심으로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 연구분야학습 및 도덕성 발달 연구, 윤리 및 인성교육 방법론, 질적연구방법론
손은애
- 전화053-620-1404
- 이메일eunaes@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13호
- 담당과목-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우리나라 영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적합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론을 다루는 과목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근간인 아동중심교육의 철학, 배움의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본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 및 초등 교사들이 현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이다.
-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육연구 : 전문적교사학습공동체의 역할과 의미, 가치를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과 교육 이론들을 주체적이고 협력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 연구를 수행하는 역량을 기르는 과목이다.
-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유·초등교실 현장에서 아동의 인성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철학적, 이론적 기초와 함께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적 접근법을 고찰하고 현장에서의 적용 및 실행을 위한 인성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연구분야아동중심교육, 영유아인성교육, 교사학습공동체
최진
- 전화053-620-1402
- 이메일jinchoi@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15호
- 담당과목- 아동교육철학 세미나 : 아동이라는 개념을 발견한 연원을 철학적으로 살펴보고 아동교육의 특성을 감각교육으로 간주하면서, 그 실천방안을 사물의 교육 및 물질과 만나는 교육을 통해 탐색한다.
- 연구분야미적교육, 예술교육철학
유주영
- 전화053-620-1405
- 이메일earth@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25호
- 담당과목-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 질적연구의 철학적 가정을 이해하고, 질적연구자로서의 역량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유·초등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미시적 과정을 중심으로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 영유아 교육 및 보육정책 : 영유아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책 내용을 분석하고, 각 정책이 실천 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연구분야학습자 인권, 교사 에이전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