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이종원

이종원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08호
  • 담당과목- 현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대표적인 현대 교육과정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 모형, 세계의 교육과정 동향을 탐색하여 확립한 이론적 토대를 근거로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내러티브 교육과정, 거꾸로 교육과정의 실제를 개선한다.
    - 초등현장교육 연구방법 :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가 연구자로서 초등 현장에서 자신의 교육실천 개선을 위해 연구문제를 직접 설정하고 연구를 설계하며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의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 자료 개발과 운영 :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교육 자료의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및 보급을 위한 전략과 절차에 대해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자 관심 영역의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동료 및 교육기관과 공유하여 교육 실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분야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등
임지은

임지은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12호
  • 담당과목-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 및 개발 :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근거하여 액션 러닝과 PBL과 같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설계와 개발에 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수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블랜디드 러닝 컨설팅 : e-러닝과 같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라인 사이버 학습과 면대면 교실 수업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학습의 장단점을 통합한 블랜디드 러닝(혼합형 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수업과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뉴미디어와 교육공학 : 온라인 학습 플랫폼, 스마트러닝, 가상 증강현실 등과 같은 뉴미디어의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 연구분야온라인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학습 경험 설계 등
임유나

임유나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14호
  • 담당과목- 개념기반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 개념과 일반화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교육과정 개발 방식을 탐구하고, 단원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수행해 봄으로써 개념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전문성과 컨설팅 역량을 함양한다.
    - 통합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 초등학교 학교 및 학급 수준에서 통합 교과, STEAM, 주제 중심 및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방법, 개발 절차, 평가 방법, 지도성에 대한 능력을 신장하여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지도성을 신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과정 리더십과 컨설팅 : 변화하는 사회와 학교교육의 방향, 교육과정과 수업 혁신, 교원의 교육과정 리더십, 교육과정 컨설팅 등의 주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컨설팅 수행해 봄으로써 교육과정 리더십과 교육과정 컨설팅 역량을 함양한다.
  • 연구분야국가교육과정기준 개발, 교육과정 정책 연구, 학교교육과정 및 단원 설계 등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