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과정
- 윤리인성교육 전공
- 초등국어교육 전공
- 초등사회과교육 전공
- 초등수학교육 전공
- 초등과학교육 전공
- 초등체육교육 전공
- 초등음악교육 전공
- 미술심리 및 미술교육 전공
- 초등실과환경교육 전공
- 초등영어교육 전공
- 초등컴퓨터교육 전공
- 초등특수교육 전공
-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 교육과정과 수업컨설팅 전공
- 유아 및 아동교육 전공
- 교육공학 및 HRD 전공
- 상담심리 전공
- 교육실천철학 및 교육복지 전공
- 교육심리 및 학습컨설팅 전공
- 융합영재교육 전공
- 조형창작교육 전공
- 아동문학교육 전공
- 다문화교육 전공
- 문예창작·스토리텔링 전공
- 뇌기반 특수체육 전공
- AI교육 전공
- 국제교육(IB) 전공
- 진로진학컨설팅 전공
- AI학습플랫폼 전공
- 기초학력교육 전공
- 늘봄학교 지도사 교육 전공
- 스포츠건강관리 전공
김영민
- 전화053-620-1421
- 이메일ymkim@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3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교수법 : 외국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수ㆍ학습 접근법을 이해하고, 초등영어 교육 맥락에서의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이론적 기반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적용상의 유의점을 논의하며, 실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고려해야 하는 원칙을 영역별로 탐구한다.
- 초등영어 통합교육 : 통합적 영어교육은 언어 기능의 통합, 내용의 통합을 통해 실제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학생의 수준과 상황에 관련되는 유의미한 언어 습득을 제공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초등학교 영어수업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고찰하고, 학문적ㆍ인지적 언어 학습(Cognitive, academic approach to language learning) 모형을 실제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박영예
- 전화053-620-1429
- 이메일yypark@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5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 수업운영 : 초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수업 운영 방법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영어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필요한 제반 지식과 교재 및 학습 자료의 활용에 관한 실제적인 내용을 연구하고 이를 초등영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초등영어 읽기·쓰기 지도 : 문자언어의 본질적 특성을 음성언어와 비교하여 이해하고, 초등영어 학습자의 문자언어 발달 원리와 특성에 대한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현장중심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초등영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읽기와 쓰기의 지도 방법을 탐색한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손중선
- 전화053-620-1455
- 이메일jsohn@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6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 문법지도 : 명시적 문법지식을 가르치기 어려운 발달 단계에 있는 초등영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문장생성 감각을 길러주기 위한 체계적 입력, 의사소통기능과 언어형식의 관계 학습 및 활동, 교과서 재구성 방법 등을 탐구한다.
- 초등영어 발음지도 : 영어와 한국어 음성/음운론적 차이 및 소리 습득방식의 차이 등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발음지도 방법을 익히며, 초등영어에서는 발음지도가 파닉스 지도와 맞물려 있음을 고려하여 파닉스와 발음의 통합적 지도 방법에 대해서도 탐색한다. - 연구분야언어학
조현희
- 전화053-620-1422
- 이메일choh@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9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 연구방법 : 초등영어 교육에 관련된 연구 주제를 탐색하고 발전시키며, 다양한 연구 방법에 대해 배우고,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초등영어 교육 분야의 다양한 논문을 비평적으로 읽으면서 좋은 연구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한다.
- 아동문학과 초등영어교육 : 아동문학의 종류와 특질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영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작품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써 아동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확장한다. 또한 여러 문헌과 자료들을 통해 아동문학 작품을 영어교실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익히고, 아동문학을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양재석
- 전화053-620-1426
- 이메일yangjs@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10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교육론 : 초등영어 교육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 내용 등을 분석하여 초등영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테크놀로지 기반 초등영어교육 : 초등영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영어 학습을 연계하여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과학기술의 초등영어 교육에 실제적 적용과 다양한 사례를 탐색하고 최근 변화되고 있는 영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과학기술의 사례를 살펴보고 교육적 접근방안을 모색해본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이연준
- 전화053-620-1423
- 이메일jlee@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1호
- 담당과목-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초등영어교육 : 인터넷과 영상을 통한 교육과 활동이 많은 가운데 교사가 영어 수업을 교재뿐만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인지 및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이 수업에서는 올바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구성, 제작, 편집 그리고 발표까지 수업에서 다루기로 한다. 특히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기존 일반 스토리텔링과 차이를 두고 다양한 시도를 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에 알맞은 교사로서 양성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초등영어교육과 영상매체 : 초등영어 교육에서 영상매체를 통한 문화 및 언어교육을 학습하고 더 나아가 구체적으로 영상 제작 그리고 디지털기반으로 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 수업은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윤수정
- 전화053-620-1425
- 이메일sjyoun@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4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 평가론 : 초등영어 평가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과 이론적인 배경을 개관하고, 교수-학습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와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타당하고 신뢰도 있는 평가 방법을 검토하고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다각도로 이해한다.
- 듣기/말하기 지도 : 언어의 본질적 측면으로서의 음성언어의 특질과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음성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필요한 영어 듣기/말하기 지도 이론 습득,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탐색 및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활용을 시도한다. - 연구분야응용언어학
임재현
- 전화053-620-1424
- 이메일imjaeh@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502호
- 담당과목- 초등영어 문화교육 : 외국어 학습에서 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인식의 토대에서 전 세계 국가, 민족, 지역문화권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화 요소를 익혀 효과적인 초등영어 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 초등영어 현장연구 : 학습 현장의 제반 여건을 전제로 다양한 교수 방법, 학습 활동, 기자재 등을 활용한 학습 지도안을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옮김으로써 학습 현장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한다. - 연구분야영어교육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