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정진현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902호
  • 담당과목- 실과교수-학습이론 : 실과교과를 지도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이론 및 모형에 대한 교육 철학적 및 심리학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아동의 인지 발달과 개념 형성 과정을 이해하여 실과교과 수업 지도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초등기술학 특론 : 실과교육에서의 기술적 영역의 학문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실제로 적용시키기 위해, 기술 전반에 걸쳐 기초이론지식과 문제접근을 포함한 합리적인 연구 방법을 배운다.
    - 디자인과 목공 : 친환경 재료인 목재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각종 생활용품을 새로운 조형 감각과 기능적 안목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창조적인 디자인 능력을 계발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 생활공작 특론 : 목공작 설계 및 제작, 전기 및 전자기술에 대한 기초 및 응용이론들을 이해, 적용, 연구하며, 실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또한 노작체험활동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과 생활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지도 및 연구를 한다.
    - 정보사회와컴퓨터특론 : 정보화 시대의 컴퓨터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적 특성과 이론, 지능적 교수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과 원격 교육을 위한 분산 환경 시스템 연구 및 실습,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 방법,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석 및 구문 연구 등을 다루고 또한 초등 컴퓨터 교육에 관한 교수-학습을 연구하여 초등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는데 목적을 둔다.
  • 연구분야기술교육, 실과교육, 발명교육
정남용

정남용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906호
  • 담당과목- 실과교육 교재개발 :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실과교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효과적이고 재미있고 흥미 있게 실과 교재 및 교구 개발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적으로 실과 교수 및 학습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노작교육 이론 : 초등실과교과의 배경이 되는 노작교육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일의 세계를 인지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초등교육 현장에서의 노작 활동의 계획 및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 실과교육 연구방법론 : 실과교육의 제반 문제 및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필요한 연구 계획 및 설계, 표집 방법, 도구 개발, 자료 수집 절차, 결과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 등을 교육한다. 이에 따라 수강생들은 지식과 적용력을 길러 학위 논문 작성 및 현장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실과교육과 통계 : 실과교육에 관한 각종 통계 자료의 이해 및 해석, 통계적 자료 제시 방법, 실과교육의 측정 도구 개발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 및 기법을 익히고 실습하여 수강생의 통계적 적용 기술과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한 초급 통계 및 중급 통계를 이용한 자료 분석 기법과 실제를 지도한다.
  • 연구분야실과교육, 농업생명과학교육
  • 홈페이지https://dnue.ac.kr/nyc/
정미경

정미경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1007호
  • 담당과목- 실과교육과정론 :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실과교육의 기초, 본질,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및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실과교육의 내용 선정 및 조직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학교 단위의 실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계획 수립, 특별활동 및 재량시간을 통한 실과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 실제를 탐구한다.
    - 의생활교육론 : 의생활에 관련된 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교교육에서의 아동의 의생활교육을 연구한다. 이 강좌에서는 아동의 의생활 특성의 이해와 의생활 지도법에 초점을 두고 피복재료, 의복구성, 의복관리, 의생활문화 등을 내용으로 다룬다.
    - 생활자원과 관리 특론 : 초등교육과 관련하여 생활자원의 가치인식과 체계화된 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사회와 학교에서 합리적인 생활자원의 관리를 실천하고 교육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소비경제연구 : 경제의 기본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그 원리를 소비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과 또한 경제 이론이 현실 사회에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교수함과 동시에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경제 생활 과정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연구분야의생활교육, 다문화교육, 생활문화교육
손장호

손장호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908호
  • 담당과목- 농업생명과학특론 :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과목으로 농업생명산업을 통한 윤택한 인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과 교육내용 및 지도법을 연구․개발한다.
    - HAPNB교육 : 자연 안에서 사람과 동·식물과의 건전한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해서 연구․개발한다.
    - 실과교육평가 : 초등학교 실과 교과에 제시된 교육 목표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심리 운동적 영역의 측정 및 평가에 대한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 및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실과교육 세미나 : 실과교육에 관한 국내외적인 최근 동향을 파악하여 실과교육 및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설정하고 실과교육 전문가와의 토론 및 비판을 통하여 의사 소통 및 연구 능력을 기른다.
  • 연구분야농업생명과학교육, HAPNB교육, 환경 교육 등
김유정

김유정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1003호
  • 담당과목- 실과교육의 철학과 역사 : 실과교육의 철학적 기초 탐구와 실과교육의 출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및 세계적인 변천 과정을 고찰하여 그 역사를 조명하고 앞으로의 실과교육에 대한 조망 한다.
    - 영양교육론 : 식생활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교교육에서의 아동의 식생활 교육을 연구한다. 이 강좌에서는 아동의 식생활 특성의 이해와 식생활 지도법에 초점을 두고 영양과 식품섭취, 식생활관리, 식생활문화 등을 내용으로 다룬다.
    - 조리과학연구 : 인간 생존의 기본이 되는 식생활을 식품, 영양, 조리, 식품위생, 식이요법 등 여러 측면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간단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식품의 조리과학 원리를 이해시켜 사회와 학교 현장에서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실천하고 전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아동요리&푸드스타일링 : 요리를 통하여 오감을 자극 발달시킴과 동시에 상상력,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정서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아동 요리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 지도, 평가할 수 있는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또한 요리는 단순히 맛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인 미에 의해 좌우되므로 조리와 디자인 능력을 바탕으로 스타일링 분야에 대한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 연구분야식생활교육, 다문화교육, 가정교육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