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과정
- 윤리인성교육 전공
- 초등국어교육 전공
- 초등사회과교육 전공
- 초등수학교육 전공
- 초등과학교육 전공
- 초등체육교육 전공
- 초등음악교육 전공
- 미술심리 및 미술교육 전공
- 초등실과환경교육 전공
- 초등영어교육 전공
- 초등컴퓨터교육 전공
- 초등특수교육 전공
-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 교육과정과 수업컨설팅 전공
- 유아 및 아동교육 전공
- 교육공학 및 HRD 전공
- 상담심리 전공
- 교육실천철학 및 교육복지 전공
- 교육심리 및 학습컨설팅 전공
- 융합영재교육 전공
- 조형창작교육 전공
- 아동문학교육 전공
- 다문화교육 전공
- 문예창작·스토리텔링 전공
- 뇌기반 특수체육 전공
- AI교육 전공
- 국제교육(IB) 전공
- 진로진학컨설팅 전공
- AI학습플랫폼 전공
- 기초학력교육 전공
- 늘봄학교 지도사 교육 전공
- 스포츠건강관리 전공
박순호
- 전화053-620-1323
- 이메일shpark@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9호
- 담당과목- 지도(地圖)교과 교육실습 : 최근 네비게이션을 비롯한 디지털 지도의 보급으로 오히려 과거보다 훨씬 우리 일상생활과 지도와의 관계가 밀접해졌다. 이에 지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 지식을 교육하고 실습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지도에 대한 소양을 제고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게 하고자 한다.
- 사회과 지역화 특강 : 세계화와 동시에 지방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역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체계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학제적 연구의 기반으로서의 지역화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이다. 따라서 지역화의 연구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연구분야인문지리학, 지리교육, GIS, 다문화교육
송인주
- 전화053-620-1324
- 이메일songij@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04호
- 담당과목- 한국사 특강 : 오늘날 한국사 학계에서 쟁점으로 되어 있거나 기본적으로 중요한 주제들을 집중적으로 조사·학습함으로써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체계의 정립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돕는다. 더욱이 한국사의 정치·경제·사회·문화·사상 등을 대상으로 하여, 그 연구현황의 종합적인 검토를 토대로 타당한 연구방향을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한국사에 관한 연구사적 이해를 심화시킨다.
- 역사교육의 제문제 : 역사교육은 역사학과 교육학 두 영역이 복합적으로 성립시킨 응용학문이지만 두 학문영역의 역할은 교육학을 보조과학으로 하여 역사학을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하느냐 하는 문제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역사학은 학문의 성격상 인문학이며 사회과학의 방법론을 함께 요구하는 이중성을 지니고 있어서 사회과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기에 어려운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역사철학적 입장에서 학문적 성격이 논의되어야 하며, 또다시 교육적 의식의 발전단계에 따라 체계를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역사학 인식의 기본은 사회과학의 일반적 특성인 공간개념으로만 성립될 수 없는 시간개념에 대한 의식의 발전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독특한 인식체계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단계의 확인을 통하여 역사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탐구한다. 그리고 역사철학적 인식을 통한 역사의 올바른 이해, 가치관을 형성시킬 역사교육의 특성을 함께 다룬다. - 연구분야한국사, 역사교육
이용일
- 전화053-620-1325
- 이메일hboell@dnue.ac.kr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12호
- 담당과목- 공공역사와 박물관 교육 : 이 과목은 공공역사와 박물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것을 위해 공공역사의 선도개념으로서 역사문화와 기억문화, 박물관의 역사와 교육적 기능, 박물관과 기념관의 발전과 전시분석,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개발 등이 다루어질 것이다.
- 이주와 난민 특강 : 이 특강은 현대 서양사회에서 이주와 난민으로 인한 혐오 현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것을 위해 이주와 난민의 개념과 역사, 민족주의와 제노포비아, 서구사회 극우주의와 이방인혐오 등이 다루어질 것이다. - 연구분야서양사
김인수
- 전화053-620-1326
- 이메일iskim94@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8호
- 담당과목- 사회과의 동향과 전망 : 사회과는 사회현실(social reality)을 개념화, 범주화, 지표화를 통해 재현(representation)하는 인문사회과학을 토대로 삼고 있다. 사회과는 이 재현물을 매개로 교실 안에서 사회현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독특한 성격의 교과이자 학문이다. 본 강좌는 우리 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일련의 사회현실, 이를테면 글로벌 경제연쇄와 시민사회의 변화, 국제이주와 트랜스내셔널리즘, 인공지능과 지식정보사회, 기후위기와 감염병 사회체계, 인구변동과 가족질서 재편, 민주시민교육과 숙의민주주의 등 사회적 쟁점을 사회과 안에 어떻게 수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지를 탐문한다. 이를 위해 최근 국내외에서 출판된 인문사회과학의 여러 작품들(masterpieces)을 체계적으로 독해한다.
- 사회과 다문화 교육론 : 사회과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서 다문화 교육의 역사, 방법, 영역 혹은 내용 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와 교육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다문화 사회 타자 이해 문제를 타자의 (비/)가시화, (탈/)맥락화, (탈/)주체화의 동학에 착목하여 살펴보고, 다음으로 한국 인종편견의 특성 논의의 구체화를 토대로 사회과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분야사회학
장혁준
- 전화053-620-1328
- 이메일june7709@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5호
- 담당과목- 사회과 교육과정론 : 사회과교육의 본질적 이해를 위해 사회과교육사에서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 관련 주요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이를 위해 20세기 초부터 현재까지 사회과의 경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사회과의 변천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배경 학문을 가진 사회과교육의 유형을 범주화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를 시도한다. 나아가 이를 한국 교육과정에 비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한다.
- 시민교육론 : 시민교육, 정치교육, 법교육 등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 민주주의의 역사, 의미, 제도와 원리 및 시민성 개념의 변화과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 적합한 시민교육 모델의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역사-사회적 맥락 속에서 사회변화와 사회의식이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형성된 시민성 개념에 관한 논의에 집중함으로써 현대 시민교육이 지향할 방향을 모색하고 교수학습 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이론과 실천을 연결한다. - 연구분야사회과교육(시민성교육)
김재근
- 전화053-620-1327
- 이메일 jaegeun@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7호
- 담당과목- 경제금융교육연구 : 기초적인 경제금융이해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제금융환경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르고 나아가 바람직한 경제시민으로 길러내기 위한 경제금융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익히고 실천적 태도를 갖추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 경제교육사상연구 : 급변하는 국제 경제 상황에서 교육의 경제에 대한 영향을 인적자본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모델 이론들을 중심으로 주요 국가, 주요 경제사상 및 주요 경제학자들의 경제 교육사상을 집중 분석한다. 아울러 다양한 문헌 및 자료의 탐색을 통하여 한국 고유의 경제교육 사상들을 발굴함과 함께 무한경쟁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성 신장에 기여토록 한다. - 연구분야경제교육
김갑철
- 전화053-620-1321
- 이메일gapcheol.kim@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4호
- 담당과목- 세계시민과 지리탐구 :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해 글로벌 이슈가 갖는 지리적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지리적 사고 및 비판적 사고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리탐구수업 유형에 대한 이론과 실천 방안을 공부한다. 특히, 글로벌 이슈를 보는 다양한 세계시민 관점, 지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특징과 구성요소, 글로벌 이슈와 지리적 사고의 관계, 글로벌 이슈 중심 지리탐구수업(개발, 지속가능성, 이주, 도시, 기후 위기 등) 및 융합적 사고 함양 방안 등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 지리교육론 : 초등 사회과에서 지리영역 교육의 가치와 목적, 지리영역에서의 핵심 테마와 아이디어 및 학습활동, 지리적 사고력의 발달과정, 최근의 지리교육 이론을 대상으로 토의·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 지리영역의 교수내용과 학습방법의 개선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분야지리교육
양지혜
- 전화053-620-1322
- 이메일yjh@dnue.ac.kr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506호
- 담당과목- 역사교육론 : 사회과 역사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역사교육의 변천,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비교, 역사의식의 발달단계에 따른 역사 수업방법과 평가, 역사 학습자료의 개발과 활용, 역사교육 연구 등에 관한 이론을 탐구한다.
- 역사탐구론 : 역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사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시도해 보려는 강의이다. 즉, 역사교육론의 이론적 측면을 실제 역사수업에 적용해 보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 연구분야사회과교육, 역사교육,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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