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전공소개

이강엽

이강엽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7호
  • 담당과목- 설화 문학 교육 연구 : 초등교육에 요구되는 설화 문학 작품을 이론적 차원에서 깊이 이해하고 고전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특히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설화 등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실제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어과 평가 연구 : 국어 교육의 평가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초등학교 국어 교육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평가에 대한 이론적인 토대를 쌓음은 물론 국어 교육의 각 영역별로 구체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연구분야고전문학, 고전서사, 고전문학교육

황미향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4호
  • 담당과목
    - 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연구 : 텍스트 언어학의 기초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로 텍스트 분석을 경험해 봄으로써 한국어 텍스트의 구조와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국어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해본다.
    - 국어과 교재 및 교수법 연구 : 일반적인 교수-학습 이론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적 및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이론 국어과 교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본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윤준채

윤준채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5호
  • 담당과목- 국어 교육 연구 방법론 : 국어 교육 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 방법을 다룬다. 특히, 국어 교육 현장 연구 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국어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의 교사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론의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한 소개와 함께 연구 계획서를 준비하고 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 독서교육연구 : 독서행위의 본질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독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 연구분야기초문해, 읽기교육
진선희

진선희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3호
  • 담당과목- 아동 문학 교육 연구 : 아동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리얼리즘 아동문학과 판타지 아동문학, 그림책과 소년소설 등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천 방법을 탐구한다.
    - 시 교육 연구 : 시 텍스트 및 시 행위의 본질을 이해하고 시의 기본을 토대로 시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적 방향 탐색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문학교육
박창균

박창균

  • 연구실위치상록교육관 811호
  • 담당과목- 매체문식성교육세미나 : 현대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그 필요성이 증대된 매체 문식성에 대한 이해와 초등학교 국어교육에서 매체 문식성 교육의 이론과 실천 방안을 탐색한다.
    - 음성 언어 교육 연구 : 초등 국어 교육에 필요한 말하기-듣기 교육의 이론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말하기-듣기 교육의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 연구분야국어교육, 화법교육
이철호

이철호

  • 연구실위치인문사회관 416호
  • 담당과목- 소설 교육 연구 : 소설 텍스트를 꼼꼼히 읽고 저자의 권위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재해석하는 방식을 터득하는 한편 초등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가능성을 모색한다.
    - 창작 교육 세미나 : 창작 교육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문학을 읽고 토론한다. 시, 소설, 동화, 수필 등의 문학텍스트를 직접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장르간의 차이를 분별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증진한다.
  • 연구분야현대문학, 문학교육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