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과정

사회과교육전공 Social Studies Education
본 전공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수업 실천 능력을 두루 갖춘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교육의 본질과 구조, 교수·학습 이론, 내용 구성, 평가 방안 등 교과교육학 전반을 심도 있게 탐구하며, 정치학, 법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자연지리학, 인문지리학, 한국사 및 세계사 등 관련 학문에 기반한 교과내용학을 폭넓게 이해한다. 이러한 이론과 지식을 실제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전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본 전공은 석사·박사과정 간의 연계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초등사회과교육 석사과정은 일반사회, 지리, 역사를 포괄하며,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현장 중심의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다. 반면, 박사과정은 중등 교육과정과 세부 학문 분과와의 심화된 통합을 통해 사회과교육의 이론적 정교화와 실천적 전문화를 함께 추구한다.
이상의 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사회과교육 분야의 의의를 담은 양질의 학위논문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연구자들은 사회과 수업 연구자, 수업 이론 및 실천가, 교육과정 개발자, 장학사 및 연구사, 시민교육 전문가로서 전문성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대학, 정부, 연구·정책 기관 등에서 교육 연구자 및 정책 전문가로 성장하며, 사회과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전화053-620-1320
- 위치인문사회관 5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