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과정

교육행정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AI 등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학교를 둘러싼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교육행정 및 정책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갖춘 인적자원은 그 어느때보다 절실함.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행정 전공은 교육행정학에 대한 학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초등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천적 역량을 모두 겸비한 교육 리더를 양성하고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음. 교육행정 박사과정의 핵심 목적은 다음과 같음.
첫째, 교육행정 전공은 학교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교육 리더를 양성함. 이를 위해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상담 등 교육학에 대한 탁월한 전문적 식견을 갖추고 교육공학, 교육평가 등 응용 학문을 탐구하여 실천적 역량을 갖추도록 할 예정임. 교육행정 전공은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다면적(multidimensional)이고 통합적(integrated)으로 접근하도록 설계되었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육행정 전공자는 국가수준과 지역수준 및 단위학교의 교육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이론적 기초, 학제 간 지식, 실무적 기술, 전문적 경험 등을 학습함으로써 학문적 역량뿐만 아니라 리더십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임.
둘째, 교육행정 전공은 국가 교육발전에 기여하는 교육 리더를 양성함. 본격적인 지방교육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17대 시도의 교육특성과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음. 지방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모든 교육공동체가 자신이 속한 지역 교육 환경을 특성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이는 단위학교에서부터 교육지원청, 교육청에 소속된 모든 교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음. 따라서 교육행정 전공은 현재의 교육 리더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미래의 교육 리더를 길러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임.
- 전화053-620-1410
- 위치인문사회관 52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