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전공소개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과목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과목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진로교육학 1-3
특수집단의 진로진학컨설팅 2-3
진로상담 3-3
진로교육 연구방법과 SPSS 4-3
전공선택 일과 직업의 세계 / 진로진학지도 기법 / 학교진로교육 현황과 과제 / 진로교육 교수학습 및 평가 1-3 택1
아동과 청소년의 진로발달 / 진로와 직업윤리 / 자기계발 및 진로탐색 2-3 택1
진로코칭과 컨설팅 / 진로지도 검사도구 활용 / 진로 프로그램의 개발 3-3 택1
질적 연구방법 / 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 진로체험 방법 4-3 택1
진로교육 연구 세미나 / 진로진학 정보의 활용 / 진로와 청소년 역량 개발 5-3 택1
논문 논문 P/F

위 교육과정은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함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진로교육학(Studies in Career Education)

    01

    진로 진학 상담 및 전반적인 진로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제공을 통하여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 필요한 기본 내용과 요소들에 대한 정보와 가이드를 제시한다.

  • 특수집단의 진로진학컨설팅(Career Pathways of Special Education)

    02

    특수집단 (기초 기본교육학습자 포함)으로 분류된 즉, 학업 성취가 약한 Disabilities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목적, 학생의 흥미와 능력, 교육과 학습 기회 등의 현실여건을 고려한 기초 기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진로진학 지도를 한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03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지도 및 상담 기법에 대해 알아보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진로 문제 해결을 돕고, 진로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 진로교육 연구방법과 SPSS(Research Methods and SPSS for Career Education)

    04

    진로교육관련 연구물을 접하고 토론하며, 향후 진로교육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양적연구방법과 SPSS의 기본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 일과 직업의 세계(World of Work and Career)

    01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일과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여 진로정보를 창출하고 진로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전략을 모색한다.

  • 학교진로교육 현황과 과제(Career Education Situation & Task in School)

    02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 현황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함께 보다 효율적인 학교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현안과 당면과제가 있는지 파악한다.

  • 진로진학지도 기법(Academic Guidance Techniques)

    03

    진학지도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들의 진로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진로선택 및 진학계획에 관한 실행지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대입제도와 고입제도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기반으로 진로맞춤형 진학지도 기법을 학습하여 실질적인 진로진학컨설팅 역량을 기른다.

  • 진로교육 교수학습 및 평가(Teaching-learning Methods & x-x-evaluation for Career Education)

    04

    진로와 직업 교과에 대한 교육과정에서의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논리를 따져보고 그 문제점을 찾아 평가해보면서 대안을 수립한다.

  • 아동과 청소년의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

    05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인지, 신체, 정서 등 발달 과정상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성에 부합하는 진로 설계와 진로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 탐색한다.

  • 진로와 직업윤리(Career and Career Ethics)

    06

    진로 개발이 단순한 직업 역량 증진을 넘어서는 과정이며, 진로개발 과정과 관련하여 아동 및 청소년들이 습득해야 할 인성과 윤리의식에 대해 학습한다.

  • 자기계발 및 진로탐색(Self-Improvement & Career Investigation)

    07

    진학지도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들의 진로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진로선택 및 진학계획에 관한 실행지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대입제도와 고입제도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기반으로 진로맞춤형 진학지도 기법을 학습하여 실질적인 진로진학컨설팅 역량을 기른다.

  • 진로코칭과 컨설팅(Career Couching & Consulting)

    08

    진로지도를 위한 코칭과 컨설팅 이론, 지식, 기술 등을 배우며, 실제 적용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진로지도 검사도구 활용(Career Psychology Measurement and Application)

    09

    진로지도를 위하여 활용되는 진로 심리검사 도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검사도구의 적용과 해석 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진로 프로그램의 개발(Career Program Development)

    10

    진로교육이 단순히 교재와 강의 위주가 아닌 몸으로 체험하는 산교육이 되기 위하여 진로체험활동을 기획하도록 하고,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하여 학습하며,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

    11

    진로발달의 과정을 탐구하는 연구방법론으로서 질적 연구방법의 개념, 유형, 접근방법 등 연구 수행의 원리와 절차를 익혀,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 부모를 위한 진로교육(Career Education for Students’ Parents)

    12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진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요구분석, 각종 심리 검사의 이해 등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육제도에서 진로진학의 의미와 산업의 발전과 학문세계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진로체험 방법(Experiential Learning for Career)

    13

    진로체험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과 작업장, 기관 등에 대해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연계 방안,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진로교육 연구 세미나(Seminar in Career Education)

    14

    진로교육관련 연구물을 접하고 토론하며, 특히 진로교육에 대한 이슈를 논의하여 연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진로교육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

  • 진로진학 정보의 활용(Utilization for Career and Further Education)

    15

    입시정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이 희망하는 진학분야에 대해 분석 및 평가하여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진학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진로와 청소년 역량 개발(Career and Capacity Improvement for Youth)

    16

    학교에서의 학습 역량을 넘어서서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역량 개발을 위해서 지원되어야 하는 여건은 무엇인지 청소년 개발의 관점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