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전공소개

교육목표

  • 보건복지부 산하, 발달재활서비스의 심리운동사 자격증을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뇌 발달에 기초한 성장기 장애 아동의 기능과 운동기능 및 발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취득하여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 순수 체육학, 특수교육과 뇌기반 교육 등 인접 학문과의 연계 융합교육과 학제 간 연구를 통하여 실용 학문의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특수체육 현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뇌기반 특수체육 실기 능력과 실기 지도 능력을 갖춘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영유아, 초등 등 대상 및 연령별 특수체육 및 사회체육 분야에서 전문가나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품과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장애아동의 이해 1~5-3
심리운동의 현장실습
심리운동의 신체경험
심리운동의 사회경험
심리운동의 현장적용
심리운동의 물질경험
전공선택 특수체육개론 1~5-3 택3
브레인트레이닝 방법론
뇌기반 특수체육 연구방법론
게임놀이치료
특수체육과 여가활동
심리운동과 학교폭력예방
심리운동 관찰, 진단과 평가
논문 논문 P/F

7개 과목 이상(21학점 이상)을 이수할 시 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서비스센터 개설) 자격 요건이 부여됨.

전공 특성화 사업

  • 세미나세미나 및 실기 강습(설상 및 수상 심리운동, 승마, 감각통합운동 등)
  • 워크숍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특수 대상 아동들의 자세 교정 및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심리운동 및 관련 자격증 수여
  • 현장 연계 교육 강화관련 학교와의 연계한 공동 교수·학습 방법 개발

원격강의 예정 교과목

뇌기반 특수체육학 전공의 특성을 살려 원거리에 있거나 야간, 계절제 정규 수업 시간에 수강하기 어려운 수강생들을 위하여 모든 수강과목을 원격교육 강의가 가능하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대학원의 원격교육 운영규정에 따라 전 과목 모두 언제 어디서나 수강생의 편의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