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교육목표

아동중심교육자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고 유·초등 교육현장의 전인 교육자로서 유아와 저학년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3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2-3
전공선택 아동교육철학 세미나 / 유·아동기의 발달특성과 교육 / 디지털 매체 및 AI와 유아교육 /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생태유아교육 / 영·유아 발달과 부모교육론 / 아동의 인권과 교육 / 표상활동과 기록화 / 놀이중심 수업론 / 유·보·초 연계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유아 다문화교육 / 아동놀이기록과 해석의 실제 / 놀이치료 / 프로젝트 접근법 심화 연구 / 아동교육의 치료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개인연구 /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유아생활지도 및 부모상담 / 실행연구 방법론 /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육연구 / 영유아 교육 및 보육정책 / 논문비평연구 / 논문작성의 실제 1~5-3 택7
논문 논문 P/F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Theoretical Foundation of Project Approach)

    0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적합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론을 다루는 과목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근간인 아동중심교육의 철학, 배움의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본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 및 초등 교사들이 현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이다.

  •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Qualitative Approach to Educational Research)

    02

    질적연구의 철학적 가정을 이해하고, 질적연구자로서의 역량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유·초등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미시적 과정을 중심으로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전공선택

  • 아동교육철학 세미나(Seminar on Philosophy of Childhood Education)

    01

    아동이라는 개념을 발견한 연원을 철학적으로 살펴보고 아동교육의 특성을 감각교육으로 간주하면서, 그 실천방안을 사물의 교육 및 물질과 만나는 교육을 통해 탐색한다.

  • 유·아동기 발달특성과 교육(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02

    유·아동기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심리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러한 이론에 기초한 유·초등교실에서의 실제 접근 방안을 모색한다.

  • 디지털 매체 및 AI와 유아교육(Instructional Media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03

    교육분야에서의 디지털 매체와 AI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살펴보며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육과정과 영유아 교육과정 등을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Theary & Practice of Character Education)

    04

    유·초등교실 현장에서 아동의 인성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철학적, 이론적 기초와 함께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적 접근법을 고찰하고 현장에서의 적용 및 실행을 위한 인성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생태유아교육(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05

    기후환경변화에 따른 지속가능성과 생태전환교육의 관점에서 유아생태교육과 유아숲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하여 발달관, 아동관, 교육관을 정립하고 생명중심, 자연중심, 놀이중심의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며 나아가 숲과 자연친화적 현장체험견학을 통합하여 그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영·유아 발달과 부모 교육론(Early Child Development & Parent Education)

    06

    교육의 시작인 수태부터 태교, 신생아기, 영아기, 유(乳)아기의 결정적시기 이론 및 그 교육적 영향과 부모의 교육적 중요성에 대해 탐구한다.

  • 아동의 인권과 교육(Human Rights and Education for Children)

    07

    한 명의 인간으로 행복할 권리를 가진 유·아동들이 질병, 빈곤, 성인들의 무관심 등으로 보호받지 못해 불행해져서는 안 된다는 아동에 대한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하는 아동관에서 출발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중심의 문제를 다루며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표상활동과 기록화(Documentation and Representation)

    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과 아뜰리에의 원리에 따라 유아의 학습행동을 관찰·기록하여 분석·디자인하는 일련의 반복적 과정에서 다매체적 표상활동을 전개하는 전문적 자질을 익히는 과목이다.

  • 놀이중심 수업론(Play-centered Instruction)

    09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론으로 ‘놀이’를 상정하고, 놀이에 관한 제반 이론을 탐색하며 놀이 유형별 교수 학습 방안을 논의하면서 ‘놀이적 삶으로서의 열린교육’의 의미를 터득한다.

  • 유·보·초 연계교육의 이론과 실제(Continuity between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Education)

    10

    영유아 교육기관과 보육기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간의 발달의 근접성 및 세 기관의 영역별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면서 유치원·보육기관·저학년 간 연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유아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09

    다문화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와 다양한 다문화 가정 및 유아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아동놀이기록과 해석의 실제(Practice of Children’s Play Documentation)

    10

    아동 놀이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심화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 및 아동 놀이 기록’, ‘배움과 성장을 위한 놀이 경험의 의미 해석’, ‘교육적 지원 및 활동의 계획’을 실제적으로 다룸으로써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한 전문적 수행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 놀이치료(Play Therapy)

    11

    유아의 심리적 역동과정의 이해를 기반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효율적인 처치 방법을 익힘으로써 놀이치료자로서의 전문적 수행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 심화 연구(Project Approach Case Study)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보다 심화된 Reggio Emilia 접근법을 적용해보고 교수학습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본 강의는 ‘심화된 이론 → Workshop → 교육현장 적용 → Feedback → 연구노트 작성’으로 진행된다.

  • 아동교육의 치료적 접근 (Therapeutic Approach to Childhood Education)

    13

    인성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영역으로서 아동의 문제 행동별 다양한 치료적 접근의 분석 및 워크숍을 수행한다.

  • 프로젝트 접근법 개인연구(Individual Study of the Project Approach)

    14

    유·초등 현장에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적 적용을 심화하여 적용한다. 프로젝트 주제를 교실에 적용하면서 개인연구를 동시에 수행한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Application of Project Approach)

    15

    아동이 적극적·능동적 탐구의 주체자가 되어 흥미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해가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이론연구 → Workshop → 교육현장 적용 → Feedback → Portfolio 작성’ 등의 과정으로 구성한다.

  • 유아생활지도 및 부모상담(Guidance and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and Parents)

    16

    영유아 및 아동의 생활지도 및 다양한 문제행동의 발견과 진단에서부터 이를 위한 적절한 지도와 교육적 처치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가정과 연계 차원에서의 상담 기법을 다룬다.

  • 실행연구 방법론(Action Research)

    17

    유·초등교실 현장에서 선정된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연구자인 동시에 교수자로서 수집한 원자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및 논문 작성을 실행하면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육연구(Teacher Learning Community and Educational Research)

    18

    전문적교사학습공동체의 역할과 의미, 가치를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과 교육 이론들을 주체적이고 협력적으로 탐구함으로써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 연구를 수행하는 역량을 기르는 과목이다.

  • 영유아 교육 및 보육정책(Social Poli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19

    영유아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책 내용을 분석하고, 각 정책이 실천 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논문비평연구(Critical Review of Journal Article)

    20

    유아 및 아동 관련 연구들에 대한 철학적, 연구방법적 분석과 비평을 통하여 보다 진전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과목이다.

  • 논문작성의 실제(Practice of Writing Thesis)

    21

    석사수준의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논문의 계획단계부터 전개단계와 마무리단계에 이르기까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으면서 실제로 논문을 작성해 나가는 전 과정을 익힘으로써 성공적으로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전공 특성화 사업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주제별 프로젝트 학습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 질적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 현장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자료와 수업 방법을 익힌다.
  • 현장에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 타

  • 본 전공을 수료하고 소정의 과목을 이수한 자는 놀이지도사, 놀이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 논문을 알차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 교수의 구체적이고도 세심한 배려를 통하여 그동안 95% 이상의 졸업생이 논문을 작성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