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교육목표

각급 교육현장의 교육과정과 수업 컨설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현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1-3
현대 수업의 이론과 실제 2-3
전공선택 개념기반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학습자 중심 수업설계 및 개발
1-3 택1
초등교육과정론
맞춤형 수업의 이론과 실천
2-3 택1
통합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뉴미디어와 교육공학
3-3 택1
교육 자료 개발과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학교
3-3 택1
초등현장교육 연구방법
블랜디드 러닝 컨설팅
4-3 택1
교육과정 리더십과 컨설팅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
4-3 택1
학습공동체와 수업전문성 개발
학교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5-3 택1
논문 논문 P/F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현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ntemporary Curriculum)

    01

    대표적인 현대 교육과정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 모형, 세계의 교육과정 동향을 탐색하여 확립한 이론적 토대를 근거로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내러티브 교육과정, 거꾸로 교육과정의 실제를 개선한다.

  • 현대 수업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ntemporary Instruction)

    02

    현대 수업이론의 전반적인 동향을 탐구하고 주요 수업이론과 모형 그리고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과 하브루타 등과 같은 대표적인 수업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며, 현대 수업이론과 모형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수업 실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선택

  • 개념기반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Consulting on Concept-Based Curriculum Development)

    01

    개념과 일반화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교육과정 개발 방식을 탐구하고, 단원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수행해 봄으로써 개념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전문성과 컨설팅 역량을 함양한다.

  • 학습자 중심 수업설계 및 개발(Design and Development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al Design)

    02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근거하여 액션 러닝과 PBL과 같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설계와 개발에 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수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초등교육과정론(Studies 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03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구성 방향, 편성, 운영, 평가 등을 교육과정 총론을 중심으로 탐색하여 이해하고, 초등교육의 실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론적, 실제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 맞춤형 수업의 이론과 실천(Theory and Practice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04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해 다중지능과 학습양식, 적성을 비롯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맞춤형 수업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을 탐구하여 학습자의 특기와 적성, 개성과 소질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통합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Consulting on Development of Integrated Curriculum)

    05

    초등학교 학교 및 학급 수준에서 통합 교과, STEAM, 주제 중심 및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방법, 개발 절차, 평가 방법, 지도성에 대한 능력을 신장하여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지도성을 신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 뉴미디어와 교육공학(New Media and Educational Technology)

    06

    온라인 학습 플랫폼, 스마트러닝, 가상 증강현실 등과 같은 뉴미디어의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 교육 자료 개발과 운영(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07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교육 자료의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및 보급을 위한 전략과 절차에 대해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자 관심 영역의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동료 및 교육기관과 공유하여 교육 실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학교(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and After-school)

    08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학교의 교육적 의의와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단위 학교 수준에서 실행 가능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수 있는 전략을 탐구하여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실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초등현장교육 연구방법(Research Methodology of Elementary Education)

    09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가 연구자로서 초등 현장에서 자신의 교육실천 개선을 위해 연구문제를 직접 설정하고 연구를 설계하며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의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블랜디드 러닝 컨설팅(Consulting on Blended Learning)

    10

    e-러닝과 같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온라인 사이버 학습과 면대면 교실 수업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학습의 장단점을 통합한 블랜디드 러닝(혼합형 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수업과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특성화 사업

  • 국가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하였던 인사를 비롯한 교육과정과 수업 컨설팅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서 교육과정과 수업 컨설팅과 관련된 세미나를 연 1회 이상 개최한다.
  • 연구능력 신장을 위해 연구 방법 위크숍을 연 1회 이상 개최한다.
  • 해외 자매대학과 각급 학교 현장 방문을 통한 국제적 이해를 향상한다.

원격강의 예정 교과목

현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맞춤형 수업의 이론과 실천, 블랜디드 러닝 컨설팅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