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석사 과정

교육목표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은 교육 행정 및 교육정책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적 역량을 함양하여 국가, 지역, 학교 수준의 교육 활동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현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진단하는 역량 함양
  • 교육행정과 교육정책의 과정 및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역량 함양
  •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역량 함양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교육행정학 연구 1-3
교육개혁론 2-3
교육연구방법론 3-3
전공선택 교육정책론 / 교육재정론 1-3 택1
교육행정세미나 Ⅰ / 비교교육행정론 2-3 택1
교육인사행정론 / 인간관계론 3-3 택1
교육지도성론 / 교육조직론 4-3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 교육행정세미나 Ⅱ 5-3 택1
논문 논문 P/F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교육행정학 연구(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01

    교육 및 학교의 행정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제 문제를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할 수 있는 기본지식 및 기술을 익힌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행정연구의 유형과 방법, 교육행정 연구의 동향분석, 교육행정현장의 제 문제 진단, 교육행정 연구 방법론, 교육행정 연구계획의 수립 등이다.

  • 교육개혁론(Educational Reform)

    02

    국내외 교육개혁의 흐름을 파악하고, 교육개혁의 성패를 가름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이론적 수준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를 이해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한국교육과 교육개혁, 교육개혁의 세계적 동향, 시대변화에의 대응, 교육개혁 사례연구, 교육행․재정의 개혁방안 등이다.

  • 교육연구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03

    교육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에 따른 다양한 양적․질적 자료들을 분석하고, 이를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처리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선택

  • 교육정책론(Studies on Educational Policy)

    01

    교육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의 전반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교육재정론(Educational Finance)

    02

    이 과목에서는 교육의 재정부담 문제, 재정의 효율과 공평성 여부, 투자와 수익률, 과세와 교육비 등의 재정적 문제에 대하여 논의 탐구한다.

  • 교육행정 세미나Ⅰ(Seminar Ⅰ Educational Administration)

    03

    교육행정의 개념, 변천, 제 법령의 적법성을 살펴보고 특히 최근 부각되고 있는 지방 교육행정,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 비교교육 행정론(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04

    주요 선진국을 비롯한 여타 문화권의 교육행정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비교, 검토하고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행정 실제에 활용 가능성 여부에 대해 논의 탐구한다.

  • 교육인사행정론(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05

    교직원의 보충, 임용(종류와 신분, 자질과 자격, 수요와 공급, 선발과 임명, 승진과 전보), 근무조건(보수와 후생, 복무와 부담, 신분보장과 징계 및 소청, 인간관계와 사기), 교육과 훈련(직전교육, 현직교육), 근무평정, 교직단체 행정을 다룬다.

  •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06

    학교교육 목표에 비추어 경영계획과 그 집행의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경영계획면, 교과 및 특별활동 지도면, 생활지도면, 환경구성면, 학급사무면의 기술적인 방법을 탐색한다.

  • 교육지도성론(Educational Leadership)

    07

    교육행정의 주체로서 교육지도성의 특성, 지도성의 효과와 유형을 살펴보고, 실제 교육조직에서의 지도성의 문제와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조직론(Educational Organization)

    08

    학교 교육조직의 개념적 구조, 학교의 조직풍토 실태, 조직풍토와 학교 효과성 등을 탐색한다.

  •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Introduction to School Consulting)

    09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학교 컨설턴트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 새로운 장학요원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행정 세미나Ⅱ(Seminar Ⅱ Educational Administration)

    10

    최근 교육행정학계의 연구동향을 개관하고 교육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관심분야 및 주제를 선정토록하며, 이에 대한 선행연구의 조사 및 연구결과를 발표함으로서 교육행정 현안에 대한 이해력 및 분석력을 높인다.

전공 특성화 사업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에서는 특성화 사업으로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 실습을 운영한다.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은 교육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훈련으로 개인 리더십(자기 성찰, 자기 조절, 셀프 리더십 개발), 대인관계 리더십(대인 이해, 구성원 동기부여 개발), 조직 리더십(팀워크, 팀 리더십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대학원생들은 교육리더십 역량을 높이고 동시에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를 갖게 된다. 전공 특성화 사업은 매 학기 2회(학기 중 1회 + 방학 중 1회)를 실시한다.

원격강의 예정 교과목

  • 교육지도성론
  • 교육행정세미나 Ⅰ

기타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졸업자를 위한 특전과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다.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졸업자를 위한 특전과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다.

  • 학교 컨설턴트 2급 자격증 취득(한국학교 컨설팅 연구회 발급)시 필기시험 면제
  • 교감, 교장 등 단위학교 교육행정가로 승진
  • 교육부, 교육청, 교육연수원 등 지방 및 중앙교육행정기관의 교육전문직(장학사, 연구사)으로 전직
  • 서울대학교, 경북대학교, 부산대학교, 미시간주립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의 박사과정 진학 후 국내외 대학교수로 임용
  • 한국교육개발원 등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