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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교육목표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은 교육 행정 및 교육정책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적 역량을 함양하여 국가, 지역, 학교 수준의 교육 활동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현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진단하는 역량 함양
  • 교육행정과 교육정책의 과정 및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역량 함양
  •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역량 함양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정보제공
구분 교과명 학기-학점 비고
27
전공필수 교육행정학 연구 1-3
교육개혁론 2-3
교육연구방법론 3-3
전공선택 교육정책론 / 교육재정론 1-3 택1
교육행정세미나 Ⅰ / 비교교육행정론 2-3 택1
교육인사행정론 / 인간관계론 3-3 택1
교육지도성론 / 교육조직론 4-3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 교육행정세미나 Ⅱ 5-3 택1
논문 논문 P/F

전공 특성화 사업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에서는 특성화 사업으로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 실습을 운영한다.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은 교육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훈련으로 개인 리더십(자기 성찰, 자기 조절, 셀프 리더십 개발), 대인관계 리더십(대인 이해, 구성원 동기부여 개발), 조직 리더십(팀워크, 팀 리더십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 리더십 개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대학원생들은 교육리더십 역량을 높이고 동시에 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를 갖게 된다. 전공 특성화 사업은 매 학기 2회(학기 중 1회 + 방학 중 1회)를 실시한다.

원격강의 예정 교과목

  • 교육지도성론
  • 교육행정세미나 Ⅰ

기타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졸업자를 위한 특전과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다.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 전공 졸업자를 위한 특전과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다.

  • 학교 컨설턴트 2급 자격증 취득(한국학교 컨설팅 연구회 발급)시 필기시험 면제
  • 교감, 교장 등 단위학교 교육행정가로 승진
  • 교육부, 교육청, 교육연수원 등 지방 및 중앙교육행정기관의 교육전문직(장학사, 연구사)으로 전직
  • 서울대학교, 경북대학교, 부산대학교, 미시간주립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의 박사과정 진학 후 국내외 대학교수로 임용
  • 한국교육개발원 등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진출